From: Hong S Kim
Sent: January 15, 2015
To: undisclosed-recipients:
Subject: Back to Bible

지난 월요일자 중앙일보에 실린 글의 수정하지 않은 원본 입니다.
김홍식


몇 일 전 신문에 난 한인교계 신년 표어들을 읽으며 내가 만약 그런 표어를 정하는 위치에 있다면 나는 이렇게 정하리라 생각해 봅니다.                                                                  

성경으로 돌아가자  (Back to the Bible)
교회란 무엇이며 그곳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는 성경에 명확히 기록 되어 있는데도 세월이 흐르는 동안 감지하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서서히 변형 되어 오늘날 우리 눈에 보이는 교회는 원본의 것과 비슷한 점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달라져 있다고 봅니다.   기준 원점은 그대로 인데도 만약 한 그룹은 우측으로 다른 한 그룹은 좌측으 로 1년에 1m씩 이동해 나갔다면 2,000년이 흐른 오늘에 와서는 서로 보이지도 않 을4km 나 떨어져 있게 됩니다.  같은 성경을 사용하고 있는 같은 기독교인데도 교파 에 따라 오늘 날 그만 큼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말로 참 교회의 모습을 되찾고 싶다면 100년 전 500년 전의 모습이 아닌 2,000 년 전의‘원본’ 으로 돌아 가야 합니다.


원본에 있는‘교회’의 모습을 보려면 그 시작과 진행과정을 기록한 사도행전이 가장 적절할 것입니다.  기독교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또 교파의 교리들에 아직 오염되어 있지 않은 초등학교 5학년 방학 국어 숙제로‘사도행전 전체를 읽고 교회의 모습을 두 줄로 요약 하여 기록하라’는 과제를 주었다고 합시다.


국어 공부를 제대로 한 대다수 학생들의 답은‘교회란 그리스도인들이 다른 사람들 지옥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목숨을 위협하는 박해를 무릅쓰면서도 설득하며 복음을 전파하고 그 복음을 믿고 그리스도인이 된 무리들이 한 가족이 되어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는 공동체입니다’일 것입니다.   그 이외의 모든 program들은 그 일을 돕기 위한 보조일 뿐이고요.
우리가 매일 보고 있으며 또 머리로 그리는 오늘날‘교회’의 모습을 답안지에 적은 학생이5% 라도 있을까를 생각해 봅시다.  물론 그러기 때문에 현대교회는 다 잘 못 되어있다는 뜻이 아니요 ‘전통’에 따른 외형 모습이야 시대에 따라 변한다 하더라도 항상 ‘Back to the Bible’하여 알맹이만은 잃지 말아야 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헌금의 목적이 무엇이냐?’는 숙제의 답은‘복음전하는 일과 그 공동체 내 어려운 식구의 먹는 문제 주거문제 병원비 학비 등 실질적 생계를 돕기 위한 것’이 라는 것이 정답일 것입니다

.                       2015년 1월 6일    김홍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