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김일홍
Sent: August 01, 2016
Subject: NewsLetter

한인회 발행 제 12 회 NewsLetter ( 8 월  1일 )

 <칼럼>  고영주
                 라구나 우즈 찬가
김일홍 회장님이 라구나 우즈 찬가를 만든다고 할때 좀 웃긴다고 생각했습니다.
"애국가"도 잘 안부르는데 누가 마을 노래를 부를까? 일을 만들어서 고생을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우리동네에는 훌륭하고, 유능한, 작곡가, 시인들이 많아 이들은
이미 서울에서 많은 작곡과 작사를 하신분들입니다. 그래서 라구나 우즈 찬가가 나왔습니다.
하여튼 김일홍 회장이 그동안 말만 무성했던 라구나 우즈의 새역사를 썼습니다.
일 좋아하는 회장을 뽑아 놓으니 편안이 쉬로 온 사람들을 가만이 두지를 않는군요.
미팅이다. 행사 모임이다. 여기저기 참석 하려니 말 그대로 백수가 과로사 할 지경입니다.
여기에 김홍식. 강홍식 두 박사님이 찬가 탄생을 더 기뻐하며 유트부에까지 올리고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다구나 우즈는 희망이요, 행복입니다.

< 노래의 배경> 
라구나 우즈의 찬가는 우리 모두 함께 부르는 함성입니다. 소통의 노래요, 단합의 노래이자,
우리 모두 하나가 되는 노래입니다. 우의를 다지며 애향심이 가득한 우리들의 마음이요,
우리의 뜻입니다. 다 같이 불러 보자구요. 모이면 노래하자구요. 노래는 본래 즐겁지 않던가요.
어쩜 미국 속에서 한시대를 풍미했던 한인 풍운아들의 요람지가  바로
라구나 우즈 인지도 모름니다.

라구나 우즈 찬가의 깊은 뜻을 설명해 보면 

비, 구름, 바람------제헌절 노래 첫구절이 연상된다.
황웅, 천황이 태백산정에 몰고 온 우사. 운사. 풍백 3가지 신령스러운 존재다.  
우리는 구름따라 흘러가듯 바람부는 대로 떠도는 방랑자도 아니고 갈대도 아니다.
그름과 바람을 타고온 주체이다.

 

 < 라구나 우즈 찬가 구성>
1)  주제 ------- 아름다운 라구나 우즈 / 라구나 우즈 예찬.
2)  핵심어 ---- 1 절 -- 사랑
                         2 절 -- 우정
3) 전체 핵심어 -- 낙원
4) 낙원의 속성 -- 행복과 웃음.
5) 자연배경 -- 구름, 바람, 꽃, 동산, 새.
6) 대칭구조이다
   1절 ----구름--꽃동산-- 새 노래/ 맑고 고운 마음(가족)사랑-- 정 답다.
   2절 ---- 바람--푸른 동산--춤 노래--형제자매( 친구) 우정 -- 즐겁다.
   후렴---- 행복, 웃음 -- 낙원--아름 답다.
    ---------------------------------------------------------------------------------------------------------------------

< 한마디 > 김일홍
                              
                              라구나우즈 찬가 탄생을 축하하며.

"라구나 우즈의 찬가"가 탄생되었다. 얼마나 기쁜지 말 할 수가 없다.

 "애국가"나 "마을의 노래"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 한것이다.
노래를 함께 부르며 모두가 하나가 되는 현상이다.
오래전 TV 에서 American Football 을 본기억이 난다. 혼전중 양팀 선수가 싸움을 하게 되었고 양편으로 갈라선 관중석에서도 패싸움이 일고 드디어 운동장까지 난입 혼란이 일어났다.
그 때 " The star - spangled  Banner 성조기여 영원하라." 가 울려 퍼젔다.
그 순간 모든 선수와 관중들이 싸움을 멈추고 성조기를 바라보며 국가를 불렀다. 
그리고 그 혼잡은 끝이났다. 미국 애국가가 " 국민을 하나로 만든는 계기가 되었다." 
라구나 우즈 찬가를 만들자 라고 생각을 하고 3월 1일 고영주님. 서경선님
두 분에게 부탁을 했다. 라구나 우즈 "우리들의 찬가"를 만든 사람들이다.
드디어 7월 29일에 우리들의 마을 노래가 탄생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사는 라구나우즈에 찬각가  펴질 것이며 영원할 것이다.
                       ------------------------------------------------------------------------------------------

<6.25 행사>
  
    6.25 참전, 어르신분들 한 자리에.
     <어느 독지가의  아들, 딸이 어르신 분들을 Dinner에 초대합니다.>

아름 다운 미담입니다. 이곳에 사시는 모씨의 아들. 딸이 6.25 참전 용사님들에게
저녁이라도 대접하고 싶다는 의도에서  한인회에 성금을 전달했습니다.
6월 13일 한.미 합동으로 6.25 행사를 훌륭하게 치루었는데 또 6.25 행사라니 하는
분들이 있기에 말씀을 드림니다. 
하지만 아들과 딸의 갸륵한 정성을 그냥 넘길 수는 없었습니다. 
언제 또 이런 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가 세월은 흐르고 흐름니다.
기회를 놓치면 나이드신 참전 용사 어르신분들이 저세상으로 가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1953 년 7월 27일이 전쟁 휴전 날을 잡아 간단하게 상을 차렸습니다.
행사는 66년전 당시를 회상하는 노래도 준비했습니다.
6.25의 전쟁터에서 살아 남은 참전 용사 어린신분들의 이야기도 같이 들었습니다.
감격적인 이야기였습니다.
참석자 분들.
* 고영철, 조승순, 김유상, 김선하, 고석원, 김재선, 정일용, 민공기, 최정두, 이원재,
  윤민제, 이재학, 김홍구, 박한웅, 임동호 님들의 이야길 들었습니다.
* 장원호, 장준, 유태영, 김병희 전 회장님들과 이강민이장님이 참석했습니다.
* 장기화, 최소피아, 주강 님의 흘러간 옛 노래를 불렀습니다
                  ------------------------------------------------------------------------------------------

< 6.25 논픽션 발간 계획 >  

"글 사랑"에서는 6.25 참전 용사님들의 못다한
    이야기를 " 논픽션"으로 책을 발간 계획.
몇 분 안되는 6.25 참전 용사님들이 나이를 못이기시고  점 점 떠나시는 분들이 있다.
벌써 제가 알기로는 5 명 이 떠나시고 병이 깊은 분이 있습니다.
슬프고 아쉬운 마음입니다.
이제 몇분 남지 않으신분들과 못다한 이야기를 기록하는 작업을 할가 합니다.
6.25 참전 용사님들의 생생한 기록을 담아 " 논픽션 집" 을 발간하고저 합니다.
글을 잘 못 쓰시면 저희들이 대필을 하겠습니다.

* 집 필진은 6.25 참전 용사님들과 6.25를 같이 격은 선후배님들의 이야기.
* 가능한 사실적인 "논픽션"으로  재미있게 글로 꾸밀 것.
* 장소 와 시간 그리고 부대 이름 및 당시 장교 전우들의 이름을 정확히 기록. 
   기본적인 것을 잘 기록하시면 됩니다.

                       -----------------------------------------------------------------------------------------
< Arirang 예술제> 

라구나 우즈 예술 담당 선생님들 한자리에.
 다가오는 가을 축제( Arirang Korean Cultural Festival.10월 5일)에
Laguna Woods 의 예술을 전문으로 하시는 한인들의 작품 전시회를
하기위해 담당 분야 선생님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7 월 21일 12 시(목요일) 장강식당에서 라구나 우즈 창작예술을 담당하시는
선생님 5인이 자리를 같이하고
10월 5일 Arirang 축제때 작품 전시에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참석 선생님.
서양화 : 이상락님, 한국화 : 윤경순, 조각 : 오경자, 서예 : 곽병희, 사진: 박승원

다음은 공연 팀을 한자리에 모시겠습니다.

                      ------------------------------------------------------------------------------------------
< 한인회 Website >

조성환. 민경완 두 박사님의 Website를 열자.
Laguna Woods 한인회  Website 가 운영되고있다. 조성환, 민경완 두 박사님이시다.
그런데 이곳에 사시는 분들이 Website를 잘 이용 하지 않는다.
한인회의 News Letter 도 Website 에들어가면 다 기록되어있다. 
한인회 행사 사진 기록이며, 모든 것이 날지와 시간별로 잘 정리되어있다.
한인회원들이여 !
Website 를 이용합시다. Website 에 들가는 방법은 <Google >로 들어가서 
< Laguna Woods Village 한인회 Website 또는 Laguna Woods Village Korean-
American Culb > 를 누르면 한인회 Website 가 나온다.  
거기서  Member News 와 Bulletin 을 누르면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